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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문별 기본구상

토지이용구상
토지이용
  • 주민들이 균등한 접근성 확보를 확보하기 위해 상업ㆍ업무용지는 환상형 대중교통중심축을 따라 생활권 단위로 배치함
  • 해당하는 생활권의 인구 규모에 따라 상업ㆍ업무용지 면적을 배분함
  • 상업ㆍ업무용지 계획시 도시의 활력있는 삶을 유도하고 편리한 상업용도 이용성을 고려하여 상업과 주거가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계획을 유도함
  • 환경친화적인 도시조성을 위해 저밀도로 조성하되 경제성을 고려한 주택공급이 가능하도록 적정수준의 인구밀도를 구상함
  • 대중교통정류장 주변에는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중ㆍ고밀도로 배치함
  • 기존의 자연환경 및 생태환경을 보존하는데 필요한 보전녹지용지를 설정함
  • 생활권 위계별로 필요한 공원녹지를 배치하여 도시환경의 쾌적성을 높임
  • 인구규모 및 시설용량을 고려한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 규모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함
보전지역 및 가용토지 설정

예정지역 면적의 50% 이상을 공원ㆍ녹지 및 친수공간 등으로 설정하여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계획

  • 녹지보전지역은 국사봉~원수산~전월산을 잇는 녹지축을 중심으로 설정하되, 예정지역 면적의 30% 내외 수준으로 계획
  • 하천보전지역은 금강과 미호천 및 지방하천을 중심으로 주변 공원녹지와 연계하여 설정하되, 예정지역 면적의 20% 내외로 계획
    - 주요 신도시 및 해외도시 공원ㆍ녹지ㆍ친수공간 비율
    - 분당 27.4%, 일산 23.1%, 판교 34.0%, 푸트라자야(말레이지아) 37.6%
  • 생태적으로 보전가치 있는 지역을 초기단계부터 우선 설정한 후 도시건설에 필요한 가용토지 설정 및 기본계획 수립 추진
  • 환상형 도시공간구조 구현 및 중앙녹지공간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개발가능지를 환상형으로 설정
  • 주택건설용지는 자연지형 활용 및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감안하여 순인구밀도 300인/ha 내외 수준으로 계획
주요 용도별 토지이용구상
  • 쾌적하고 살기좋은 주택건설용지
    • 순인구밀도 300인/ha내외를 유지하기 위한 주택건설용지 규모를 예정지역 면적의 22% 내외로 계획
      - 주택건설용지 규모는 개발계획 수립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설정할 계획
    • 주택건설용지는 대중교통축 양쪽에 배치하여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고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배치
  • 활력있는 도시건설을 위한 상업ㆍ업무 용지
    • 도시활동 서비스 및 탄력적인 도시기능 확보를 위한 상업ㆍ업무용지 규모는 예정지역 면적의 3%내외로 계획
    • 상업ㆍ업무용지는 대중교통축을 따라 배치하여 접근성과 이용률을 높이며 복합적인 토지이용을 구상하여 직주근접을 유도
  • 도시 자족성 확보 및 첨단사업을 위한 산업용지
    • 기존의 월산산업단지 입지와 주변의 지역 거점기능(첨단지식기반)과의 연계방안을 도출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타지역에 도시형공장 및 복합적인 용도 부여가 가능하도록 추진
    • 첨단지식기반기능 수용 및 자족성 확보를 위하여 기존 월산 산업단지를 첨단 산업단지로 변경토록 계획
  • 환경친화적인 녹지 및 미래수요에 대비한 유보지 확보
    • 원수산과 전월산을 잇는 녹지축과 중앙녹지공간을 녹지로 설정하는 등 공원·녹지·하천 등은 예정지역 면적의 50% 이상으로 확보
    • 향후 여건변화에 탄력대응하기 위해 예정지역 면적 1% 이상을 미래지향적 유보지로 확보하되, 원수산 및 전월산 남쪽의 중앙녹지공간과 면한 지역중 일부를 유보지로 설정
  • 효율적인 도시기능을 뒷받침하기 위한 공공시설용지
    • 적절한 규모의 공공시설 확보와 효율적이고 계획적인 관리를 위해 공공시설용지는 녹지 등을 제외한 가용토지면적의 25% 내외로 계획
    • 도로·저류지·공급시설 등을 위한 공공시설용지는 기능 및 특성, 주변 토지이용 등을 감안하 여 적지에 배치
주요 도시건설 지표
구분 관련항목 계획지표 비고
인구 목표인구 50만인 2030년 기준
의미 세대당 가구원수 2.5인/세대 평균치
주택공급량 20만호  
주거지밀도(순밀도) 300인/ha 내외  
기초생활권 규모 2~3만인 내외  
기초생활권 개수 20개 내외  
상업 상업ㆍ업무 예정지역 면적의 3% 내외 국제교류, 호텔, 유통 등
포함
공업 첨단지식기반시설 등 100만㎡ 내외  
녹지 공원ㆍ녹지율 예정지역 면적의 50% 이상 공원ㆍ녹지, 하천 등 포함
하천변 녹지 폭원 40m 내외 국가하천
20m 내외 지방하천
근린공원 1만㎡ 이상 기초생활권 단위
묘지공원 1개소 내외 도시생활권 단위
공공청사 중앙행정 20~40㎡ 내외 12부 4처 2청 등
지방행정 및 공공기관 60만 ㎡ 내외 이전대상 공공기관 포함
상하수도 1인당 1일 평균 급수량 300~350L  
하천(계획홍수빈도) 200년 국가하천
교통 환상형 대중교통축(연장) 20km 내외  
환상형 대중교통축(폭원) 40~50m 자전거 및 보행공간 포함
여객터미널 2개소 내외  
대중교통전용지구(Transit mall) 2~6개소  
전국 주요도시 접근성 2시간 내외  
도로율 10% 내외  
교육 유치원 40개 내외 기초생활권당 2개소 내외
초등학교 40개 내외 학급당 학생 수 20~25인
중학교 20개 내외
고등학교 20개 내외
대학교 2개 내외 전문대학원 별도
문화 주민복합문화시설 20개 내외 기초생활권 단위
실내생활체육시설 20개 내외
박물관 각 1~2개소 도시생활권 단위
미술관
전문공연시설
중앙도서관(미디어테크)
종합체육시설(Complex)
복지 근린아동복지시설 20개 내외 기초생활권 단위
근린노인복지시설 20개 내외
종합장애인복지시설 각 1~2개소 도시생활권 단위
종합가족복지시설

※ 개발계획단계에서 구체화될 예정

토지이용 구상표
구분 예정지역 면적 대비 비율(%) 계획지표
보전용도 50% 이상 50만인
  개발용도 50% 이하  
주택건설용지 22% 내외  
상업·업무 용지 3% 내외 호텔, 컨벤션, 유통시설 등 포함
중앙행정 1% 내외  
지방행정 및 공공기관 1% 내외 공공기관 이전대상 포함
문화ㆍ복지ㆍ교육ㆍ의료용지 등 4% 내외 대학교 및 실버타운 포함
첨단산업용지 1% 내외  
레저·스포츠 용지 2% 내외  
공공시설 용지 13% 내외 도로, 주차장, 저류지, 공급처리시설 등 포함
유보지 1% 이상  
교통계획
전국 및 광역교통체계

  • 전국 대도시권, 주요도시 및 혁신 도시에서 2시간 내외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국가간선교통체계를 정비하여 전국적 접근성 제고

 

대중교통 중심망
  • 행정중심복합도시는 환상형 대중교통축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고, 생활권별로 정류장과 환승시설이 배치되며, 첨단 BRT를 도입하는 등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
  • 환상형 대중교통축을 따라 도보권내에 도시의 주요기능을 배치하고 생활권역간 차량통행이 최소화 되도록 계획하여 교통수요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교통수요 관리형 교통체계로 구축
  • 자전거ㆍ보행 등 녹색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대중교통정류장까지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충분한 보행공간 및 자전거 편의시설을 설치
첨단교통체계 구축
  • 안전하고 편리한 지능형교통체계(ITS)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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